Ⅱ. 본문
ⅰ. 유럽중심주의
① 헤로도토스의 '역사'
헤로도토스
앞서 언급한 영화 '300'은 역사의 아버지라 불리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근거로 삼고 있다. 헤로도토스는 오늘날 터키 남서쪽 해안도시인 보드룸(당시 할리카르나소스) 출신으로, 서구세계 최초의 역사가이자 이야기꾼으로 알
1. 서구중심주의
한국어에서 서구라는 단어는 추상성이 매우 높은 개념이다. 오늘날에 와서 이는 지리적 ‘서쪽’의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다. 서구라는 용어는 호주와 뉴질랜드, 심지어는 일본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서구는 특정 국가 전체를 지칭하는 말도 아니다. 우리가 ‘서구를 닮아야 한
인간중심주의가 생태계위기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인간중심주의의 해체는 생태계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기본적 전제이다. 그러나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이 인간을 중심무대에서 내려놓는데 성공한다고 할지라도, 만약 생태계의 문제속에 인간이
Ⅰ. 서론
원시정관이나 부속정관에 다른 규정이 없으면 이사회는 2人 이상의 이사로 구성된 하나 이상의 위원회를 두어 그 위원이 될 이사를 지명할 수 있다. 위원회의 설치와 위원의 지명에는 원칙적으로 재직이사 과반수의 찬성에 의한 승인이 필요하다. 위원회 회의의 소집절차 및 정족수는 이사
중심주의를 기본으로 이원론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소외된 他者를 끌어들인다. 이러한 탈구조주의의 脫 즉, 대립적인 체계에서 떨어져 나옴으로써 모든 형이상학적인 사고를 해체시킨다는 소위 해체주의 이론이 성립된다. Jacques Derrida는 1966년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열린 ‘비평의 언어와 인간
해체
데리다는 철학사의 텍스트 안에 ‘결정불가능성’이라는 용어를 쓸 것을 제안
그것은 더 이상 이원적 반대논리에 포섭되지 않고 그 이원논리에 저항하고 그것을 해체한다. 그리고 또 심지어 제 3의 용어를 정립하지도 않으며, 사변적 변증법의 형식에서 이에 대한 해결의 여지도 남겨놓지
되었는지를 살피려고 했던 것이다. 물론 베버의 시도 역시 문명을 유형화할 우려가 있고 중국의 역사적 이해에 한계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유럽을 역사적 관점에서 하나의 특수한 대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해체해 놓았다는 점에서 유럽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해체주의’ 철학으로 수많은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수용되면서 오늘날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부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데리다는 지식과 진리로 완전하고도 직접적인 접근을 시도해 온 서구의 철학적 전통을 ‘로고스 중심주의’(또는 음성 중심주의)라고 규정했는데, 이러한
중심주의적’ 아이디어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소련사회에서 엿볼 수 있는 서구중심주의의 유산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일단 소련 사회를 판단하기 위한 잣대인 ‘서구중심주의’를 나름대로 정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소련의 실패를 조명하면서 소련의 서구중심주의 극복/해체 전략을 비
해체시켜 보여주었다. 푸코는 지식이 권력에 저항해왔다는 계몽주의 이후 발전논리의 허상을 보여주고 지식과 권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말하였다. 둘다 인간에 내재된 본능으로 권력은 위에서의 억압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생겨나는 생산이어서 이성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라캉은